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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의 호흡! ? 명장 클라우스 오가만과 샘 쿡.


2017.11.2 개 항목을 가필 수정했습니다



클라우스 오가만 [Claus Ogerman]

(각색 / 작곡가)


아쉽게도 2016 년에 사망 한 명장. 혹시 소울 음악을 중심으로 애청하시는 분들은별로 친숙하지 않은 이름도 모릅니다. 하물며 샘 쿡과는 거리가 멀다 이미지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업적은 재즈 / 퓨전 / 보사 노바에 머 무르지 않고, 팝 히트와 딥 서울에 이르는 것은 사실별로 얘기는 없습니다.


아마, 재즈, 보사 노바 등의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은 서들 까는 아름다운 편곡의 포로가되어 버린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즈 / 퓨전 / 일본식 모노 Groove 그리고 루팡 및 기타 TV 프로그램 음악으로 알려진 오노 유지 씨가 경애하는 존재라고 듣습니다.



Astrud Gilberto / Fly Me To The Moon (1965)


저는있어서의 오가만라고하면 "미국에서 대유행 한 보사 노바 '의 세계관을 담아 세운 중요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보사 노바의 아이콘 같은 느낌의 아스트 루드 질베르토. 브라질 곡이 아닌 소재를 브라질 유파에서 연주하는 것도 일종의 상징적 네요. 오가만 의한 청렴하고 아름다운 현악기, 유기질 기타와 피아노의 음색에 동행하면서 더하는 관악기. 그저 아름다운 음악 이구나라고 느끼게 편곡이나 연주 네요.

그 밖에도 여러 조빔 작품과 조앙 지우베르투 작품 시나트라 & 조빔의 협력 반으로 두 사람을 연결하는 것과 같이에 오가만는 보사 노바 계의 일을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음악 뿌리 론 문외한이기 때문에 제쳐두고, 미국 대중 음악사에서 5 ~ 60 년대 대유행하게 된 보사 노바의 배경에 오가만의 일이 떠 오릅니다.



재즈계의 일


그러나 이전에 그에게는 그 이상의 역사적 명반으로 일이 있습니다.

재즈 근처에서 50 년대부터 활약하고 있던 오가만에게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역시 빌리 홀리데이의 초 명반 '레이디 인 공단'이 아닐까요.


Billie Holiday / I 'm A Fool To Want You (1958)




홀리데이 만년의 녹음. 그녀의 힘든 삶이 새겨진 목소리와는 반대로 너무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편곡이 오히려 깊은 정감을 부각합니다. . 눈물 없애고들을 볼 수없는 한 곡 이네요. .

레이 엘리스의 오케스트라와 레이 자신에 의한 지휘하고 (당시는 신용에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편곡을 담당 한 오가만 의한 역사적인 명작 이더군요. .



George Benson / Breezin '(1976)

 

그리고 70 년대. AOR 팬들에게도 유명한 조지 벤슨의 대 히트작 "부리진" 표제 곡은 바비 워맛쿠 작으로 가보 르 자보 초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벤슨 버전이 상쾌하고 인상적인 인트로, 그리고 앨범을 통해 준비도 또한 오가만 좋은 일 이군요.


이 "부리진 '의 성공에 의한 것인지, 같은 해에 오가만 아름다운 리더 작 「꿈의 창가에"녹음되었습니다. 기타리스트로서 벤슨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Micheal Franks / Antonio 's Song (The Rainbow) (1977)

 


또한 그 이듬해에는 AOR 명반 마이클 프랭크의 'Sleeping Gypsy」의 어레인지. 하면 오가만에게는 노리에 타고 있던 시대 인지도 모르겠네요. 노래는 일본에서도 매우 인기있는 '안토니오의 노래 " 안토니오는 물론 안토니우 카를루스 조빙 것 같네요.


재즈 근처 일에 반환하면 시대는 전후하지만 펑키 오르간 지미 스미스 작품 또한 빌 에반스의 위드 오케스트라 명품을 다룬 오가만. 이후 마이클 부렛카 "시티스케이뿌"등 역시 명장 오가만 좋은 작품으로 유명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은 히트 차트에서 오가만 일에 관하여.



히트 차트에서 작업


오가만 재즈와 보사 노바의 공적은 몰라도 의외로 말해지는 일이없는 60 년대 히트 차트에서 오가만의 업적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Lesley Gore / It 's My Party (1963)


레슬리 고아. 그녀의 이름을 알지 않고도이 곡을 들어 본 적이있는 사람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눈물의 버스 데이 파티 "아직 십대였던 그녀의 데뷔 곡하고 POP1 위, R & B1 위라는 역 크로스 오버 히트. 일본에서도 명품 클래식 곡이자 당시부터 아는 사람도 많았다 것이지요.

이 곡은 퀸시 존스가 처음으로 1 위를 취했을 프로듀스 작품이며, 무엇보다도 총괄 클라우스 오가만 의한 편곡과 지휘가 크게 공헌 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olomon Burke / Cry To Me (1962)


깊은 목소리로 강하게 때려 화려한 마련했다. R & B5 정도가되었다 솔로몬 버크의 초기 대표작으로 서울 팬, 일부러 딥 서울 팬은주지의 대박 이네요. 나쁜 번즈 제작이 명곡을 편곡 지휘 한 것도 사실 오가만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벤 E 킹 유랑자 리틀 에바, 진 피트 니 등 R & B~ 로큰롤 등 청소년 인기 음악 편곡 몇도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60 년대 당시는 자신의 명의로도 젊은 층을 겨냥 생각되는 댄서블 한 레코드를 여러 장 남기고 있습니다.

 


  Claus Ogerman and His Orchestra / It 's Not Unusual (1965)


아시 톰 존스의 명곡의 커버. 아름다운 편곡의 명장으로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재미 오가만의 일면이 보여 재미 있네요. 이들은 어디 까지나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지만 오가만의 위업을 엿볼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샘 쿡과 오가만의 수수께끼


그런데, 문제의 샘 쿡과 오가만의 수수께끼에 대해. 2016 년 아끼는 낙서 죽은 오가만하지만 그의 사후 곧 이런 앨범이 적막하게 전달 만 출시되어있었습니다. . .


Claus Ogerman / Shake (1966)



무려! 샘 쿡의 헌정 음반이있었습니다!

제목은 "A Salute To Sam Cooke"(샘에 경례)이 있습니다. 앨범은 샘의 레퍼토리 12 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 아무런 정보도없이 갑자기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배경은 알 수 없습니다. . 원본 릴리스는 1966 년 있지만, 그런 앨범이 출시 된 흔적이 아니라 아마 66 년 녹음하면서도 미발표 작품이라는 것이지요.

제목은 당시 정해진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당시의 스타들에 의해 킹 목사에 바쳐진 기획 반 "The Stars Salute Dr. Martin Luther King"(65)을 저는 상기 해 버립니다. 덧붙여서,이 기획 반은 샘의 "A Change Is Gonna Come '가수록 될 예정 이었지만, 왠지 제외되었습니다 ("A Change~ "를 좋아하지 않았다 앨런 클라인의 방해라는 주변에서 소문도)


물어대로, 먼저 소개 한 청소년 댄스 기획 앨범과 같은시기의 녹음 인 것은 그 준비에서 짐작할 수 있지만 아직 샘 쿡의 명확한 접점은 보이지 않는다 클라우스 오가만. 예를 들어 샘의 동생 인 LC와 샘 다시 불고 킹 커티스, 모타운 및 기타 영향을 명확하게받은 뮤지션에 의한 추도이라면 당연히 이해할 수 있지만 왜 오가만 샘의 트리뷰트 반을 녹음했다 인지 궁금.





그 누락 된 링크를 연결하는지도 모른다 곡.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결론을 말씀 드리면, 그 한 곡은 오가만 일이 없습니다.



Sam Cooke / I 'm In The Mood For Love (1965)


샘의 죽음 (1964 년) 이듬해에 발표 된 대히트 라스트 앨범 'Shake'보다. 출시 예정이었던 것이다 녹음 이외에 일부 과거의 녹음 부족을 보완 한 것으로 추정되는 앨범입니다. 그 중에서도 당시 신록이었다 이곳은 이름 표준을 보사 노바 편곡으로 부른 것. 샘의 경력에서 유일한 보사 노바 맛의 이색 기록. 멋진 어레인지입니다 ♪


이 녹음시 스튜디오 데이터는 불행히도 전혀 가지고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이 오 케스트 레이션이라고 오가만은? 생각하게하는 한 곡입니다. 현악기 나 관악기를 비롯해 전체에 오가만의 특징을 히시 히시와 저는 느끼고 있습니다 만, 어떻습니까? 오가만 좋아하는 분들의 동참을 만약 질 경우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Mr.Pitiful 선생님에게 정보 제공자 받았습니다]

이 곡의 편곡은 Torrie Zito (토리 지토)라는 사람이었습니다.

재즈 편곡자 / 피아니스트이며, 헬렌 메릴의 남편이었던 사람. 존 레논의 '이매진'의 스트링 편곡도 그의 작품이라고한다.

 


샘은 50 년대부터 경력을 통해 르네 홀에 꽤 많은 준비를 맡기고있었습니다 만, 명장 돈 코스타 나 기타 편곡자들과의 작업도 당연히 어떤 존재하며 "I 'm In The Mood For Love '가 홀에 의한 어레인지가 아닌 것은 그 사운드는 분명하네요. .


당시 많은 미국의 뮤지션들이 그랬던 것처럼, 1964 년경의 샘도 브라질에서 온 보사 노바에 심취 해있었습니다.

스타 동경의 명문 클럽 코파카바나 (코파)에서의 라이브가 대기하고 있던 당시의 샘은 보사 노바의 명곡 '이 파네 마에서 온 소녀 "사랑하고 휴대용 플레이어에서 겟츠 & 질베르토을 꺼내 듣는 정도. 게다가 코파을 향해 '이 파네 마에서 온 소녀'를 부르 자로서 다른 클럽에서 시험 적으로 부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앨런 클라인에 따르면 수치스럽게 거부했다는 것)

한편, 60 년대 당시 버브 레코드의 일을 중심으로하면서도, 샘이 재적하고 있던 RCA에서도 일을하고 나중에 자신의 리더 작을 RCA에서 발매했다 오가만. 위기 일발 감이 있지요. . .



당시 좋아했던 보사 노바를 녹음하고 싶은 샘과 조빔의 일과 RCA에서 일을하고 있었다 오가만의 결합에 의해 샘의 유일한 보사 노바 편곡 작품 "I 'm In The Mood For Love '가 태어 것이 아닐까 저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빌리 홀리데이가 시나트라 작품의 레이 엘리스와 오가만 일을 듣고 그들의 연주를 탐낸 같이, 샘 본인이 오가만를 탐낸 것입니까? 지금에 와서는 기적에 들어간 사람들뿐, 그 확증을 잡을 수없는 이야기입니다. . .



추론은보기 좋게 빗나습니다 w



하지만 샘이 64 년에 총살되지 않고 살아 있다면, 오가만의 편곡이 빛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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